본문 바로가기
필수 지식

변수와 상수

by 생존개발 2022. 9. 22.

1. 리터럴(literal) : 데이터 값 자체

 

ex) 아래식에서 오른쪽 값

int i = 3;
double d = 3.14;
char c = 'a';
String s = "hello";
boolean b = true;

 

2. 데이터 저장은?

 

   - 정수 : 2진수로 저장 (음수는 2의보수) << 개념만 이해하자

   - 실수 : 

  • 부동소수점 - 소수점의 위치가 고정되지 않고 (floating-point) 수를 표현하는 방식
    • $(−1)^{부호}\times가수\times밑^{지수}$
    • 부동소수점의 오차
      • 1.1234566123124 - 1.1234566123124 ≤ 0.01
      • (차이가 0아니라는 개념하고 방법만 이해하고 있자)

    - 문자 : 아스키코드 / 유니코드

 

3. 변수 : 변할 수 있는 수 자체가 아니라 그 수를 저장하는 공간

 

    - 변수 정의 : 자료형 + 변수 이름

       ex) int count; / char alpha; / float avg; / boolean isMember; / String name;

    - 변수 이름 방법 : 가독성, 일관성, 유지보수

    - 변수 이름 규칙 : 영문자,숫자,_,$로만 구성 / 숫자로 시작안됨 / 이름사이 공백안됨 / 정의된 키워드나 예약어 안됨

 

4. 상수 : 변하지 않고 고정된 값을 담는 변수

     ex)

    final double PI_CONST = 3.14;
    PI_CONST = 3.141592; // error

 

5. 변수 사용시 주의사항

   - 변수는 초기화가 되어야 사용할 수 있음

   -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없음

   ex)

  // 컴파일 에러
int num; // 변수 num 선언 (초기화 안됨)
int add = num + 10; // 변수 num 값을 읽고 10을 더한 결과값을 변수 add에 저장

// 변수는 초기화해야 사용할 수 있음
int num = 30; // 변수 num은 30으로 초기화됨
int add = num + 10; // 변수 num을 읽고 10을 더한 결과값 (40)을 변수 add에 저장